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세, 지방세,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하기

유용한 정보

by 나는야밍 2022. 12. 24. 14:55

본문

 

용역이 완료되면 그 용역에 대한 계약 금액을 청구하는데요.

청구서 및 완납증명서, 각종 보증서, 통장사본 등

발주처에서 필요한 서류들이 많을 거예요.

 

 

 

 

이 중에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어떤 사람들은 발급 방법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하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사회 초년생이나 청구를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잘 모르실 수 있기에 포스팅해봅니다.

 

청구할 때의 완납증명서는 국세, 지방세, 4대 보험 완납증명서까지 총 3가지가 있어요.

이 완납증명서는 체납이 되어있으면 발행이 되지 않으므로 잘 확인해보고 발급받으시면 된답니다.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홈택스(https://www.hometax.go.kr/)에 로그인을 해주세요.

 

 

 

민원증명 신청/조회의 국세증명신청을 눌러줍니다.

 

 

 

 

네 번째 항목인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를 눌러주고

 

 

 

 

인적사항을 확인하고 비어있는 곳은 기재해 주세요.

수령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출력을 하시려면 인터넷발급을, 조회만 하시려면 인터넷열람으로 신청해 줍니다.

발급 희망수량도 원하는 수량을 최대 9매까지 선택 가능합니다.

신청내용에는 청구하는 경우이면 대금수령으로 해주시고 제출처는 발주처에 맞게 해 주세요.

저는 거의 관공서로 선택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밑의 신청하기를 누르면 인터넷접수 목록조회 페이지가 나오고

민원신청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신청했던 민원사무명을 확인하고 파란색 글씨로 되어있는

발급번호를 눌러주시면 출력할 수 있답니다.

발급희망 수량으로 선택했던 수량대로만 출력할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래요.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다음은 지방세 완납증명서예요.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정부24(https://www.gov.kr/)에서 발급합니다.

정부24에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검색창에 지방세 납세증명을 검색해서 조회·발급 - 지방세 납세증명 - 발급으로 들어가셔도 되고

 

 

 

 

밑의 메뉴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을 찾으셔서 발급을 누르셔도 됩니다.

 

 

 

 

신청 화면에서 빨간 점으로 표시된 부분은 모두 기재해 줍니다.

사업자 구분과 법인명, 법인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를 입력해 주시고

 

 

 

 

 

증명서 사용목적을 선택해주면 되는데, 국세와 마찬가지로

청구할 때에는 대금수령을 목적으로 발급하는 것이므로 대금수령으로 선택해 주시고

대금 지급자는 발주처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으로 하면 바로 출력이 가능하므로 온라인 발급을 선택해 주세요.

 

 

 

 

 

 

모두 기재하였는지 확인하고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서비스 신청내역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신청한 민원사무명을 확인하고 문서출력을 눌러주면 지방세 완납증명서가 발급완료 됩니다.

신청한 부수에 따라 문서출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출력이 가능할 때 문서출력을 눌러주셔야 해요.

 

만약 1부를 신청해놓고 문서출력을 잘못 눌러버렸거나

프린터가 작동이 안 되었을 경우에는 오른쪽의 신청 버튼으로 추가신청을 할 수 있다는 점!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마지막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국민건강보험(https://www.nhis.or.kr/) 접속하셔서 로그인해주세요.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상단 메뉴의 제증명발급 - 완납증명서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밑의 프린트 발급 클릭해 주면

 

 

 

 

PDF 비밀번호 안내문이 나옵니다.

출력하려는 PDF 파일을 열면 비밀번호가 나오는데

당황하지 마시고 사업자등록번호를 눌러주시면 풀린답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까지 출력해주면 완납증명서 3가지 발급이 모두 끝납니다.

 

 

 


 

처음으로 완납증명서를 발급해보시는 분들은 생소해서

헷갈리거나 어려우실 수 있지만

한번 발급해보시면 간단하고 쉽답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 마칩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